과속 단속 카메라 위치, 조회 시간, 범칙금은?

과속단속카메라 앞에서만 속도를 줄이는 운전자들이 많아요. 저 역시 마찬가지구요. 하지만 이 방법은 매우 위험하다는 점 알고 계셨나요? 도로교통공단에서는 이러한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 전국 고속도로 및 주요 국도에 설치된 약 2만여 대의 고정식/이동식 무인단속카메라의 위치정보를 제공하고 있답니다.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를 활용해서 안전운전 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.

무인단속카메라 정보 어디서 얻을 수 있나요?


경찰청 교통민원24 홈페이지 또는 경찰청 스마트 국민제보 앱을 통해서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되는 최신 자료를 확인할 수 있어요. 또한 각 지역별 경찰서 민원실에서도 안내받을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세요.

고속도로뿐만 아니라 모든 도로에서의 제한속도 초과 시 처벌받나요?


일반도로나 어린이보호구역 등 일부 구역에서는 과태료 처분 대상이지만, 고속도로처럼 자동차전용도로인 경우에는 벌금 혹은 벌점 부과 대상입니다. 특히 사망사고 발생 시 최대 무기징역까지도 선고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해요.

제한속도 위반 시 범칙금 얼마인가요?


범칙금은 차종별로 상이하며, 승용차 기준으로는 60km/h 이하 주행 시 4만원, 70km/h 이하 주행 시 7만원, 80km/h 이하 주행 시 10만원, 100km/h 이하 주행 시 13만원, 100km/h 초과 주행 시 15만원입니다. 만약 같은 장소에서 2시간 이상 연속 적발된다면 1만원씩 추가돼요.

과속 단속 조회 시간은 언제인가요?


과속 단속 조회 시간은 매일 오전 7시부터 오후 9시까지입니다. 이 시간 안에만 인터넷 홈페이지 혹은 어플을 통해서 과태료 납부 및 벌점 여부 등을 알 수 있다고 합니다. 하지만 최근엔 코로나19로 인해 도로교통공단 서버 과부하 문제로 실시간 조회가 불가능하다는 얘기도 있으니 참고하세요.

과속 단속 조회 방법은 어떻게 되나요?


과속 단속 조회 방법은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. 첫 번째로는 경찰청 교통민원24(이파인) 홈페이지를 이용하는 방법이고, 두 번째로는 모바일 앱인 ‘경찰청교통민원24’를 다운받아 설치 후 로그인 하는 방법입니다. 다만 PC버전에서는 공인인증서가 있어야 하고, 모바일 버전에서는 회원가입 절차가 다소 까다로울 수 있다는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.

과속 단속 조회 시 주의사항이 있나요?


과속 단속 조회 시 한 가지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. 그것은 바로 무인단속카메라 이외에 이동식 단속카메라도 존재한다는 건데요. 특히 고정식 카메라는 대부분 구간마다 1개씩 설치되어 있지만, 이동식 카메라는 차량 통행량이 많은 곳 위주로 2~3km 간격으로 여러 대가 설치되어 있고, 심지어 24시간 내내 운영되는 경우도 많습니다. 따라서 자신이 자주 다니는 길 중에서도 유독 차가 많이 막히는 구간이 있다면 해당 지역 근처에 이동식 카메라가 있는지 미리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.

이제부터는 운전 중 내비게이션 화면 속 ‘전방 500m’라는 문구를 발견하면 잠시 차를 세우고 전방 주시 후 출발하도록 해요. 잠깐의 여유가 여러분의 생명을 지켜줄 거예요.

Leave a Comment